-
봄을 가져다주는 히아신스 키우기indoor plants 2024. 3. 18. 16:05
봄의 전령이자, 집 안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는 꽃 중 하나인 히아신스(Hyacinthus). 다들 봄 오기전에 히아신스 구근 많이 구매하셨지요? 구매하지 않으셨더라도 지금 꽃시장이나 식물 시장에 가면 쉽게 꽃이 피기 직전의 화분들을 살 수 있습니다. 저렴한 가격에 강한 꽃 향기와 아름다운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으니 꼭 추천드려요.
목차
식물 분류
- 왕국(Kingdom): Plantae (식물)
- 문(Phylum): Angiosperms (속씨식물)
- 강(Class): Monocots (단자엽식물)
- 목(Order): Asparagales (아스파라거스목)
- 과(Family): Asparagaceae (아스파라거스과)
- 속(Genus): Hyacinthus
- 종(Species): Hyacinthus orientalis
히아신스는 아스파라거스과에 속하며, 단자엽식물입니다. 그들은 봄에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, 일반적으로 굵은 꽃대에 여러 개의 꽃망울이 붙어 피어납니다.
과학적 명칭과 꽃말
- 과학적 명칭: Hyacinthus orientalis
- 한국어 발음: 히아신스 오리엔탈리스
- 시장에서의 흔한 이름: 히아신스
- 꽃말: 놀이, 스포츠, 슬픔의 게임
히아신스의 꽃말은 그리스 신화 속 아름다운 청년 히아킨토스의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. 그의 죽음을 애도하며, 피어난 꽃이 바로 히아신스라고 전해집니다.
신화 속 히아신스 이야기
히아신스(Hyacinthus)는 아름다운 소년을 지칭하는데, 그는 그리스 신화에서 아폴로 신의 애인으로 등장합니다. 이 이야기에서 아폴로는 히아신스와 함께 디스코스를 던지는 게임을 하다가 불행히도 디스코스가 바람에 의해 방향을 틀어 히아신스의 머리를 강타하고 맙니다. 아폴로는 그의 사랑하는 소년을 구할 수 없었고, 히아신스는 그 자리에서 죽음을 맞이합니다.
그러나 아폴로는 히아신스의 죽음으로부터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며 그의 사랑을 영원히 기억하고자 합니다. 그리하여 피 흘린 땅에서 신비로운 향기를 가진 꽃, 히아신스가 탄생했다고 전해집니다. 이 이야기는 꽃말인 ‘스포츠의 즐거움’, ‘슬픈 기억’의 기원이 되기도 합니다.
원산지 및 서식 환경
히아신스는 동부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, 온화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. 이들은 햇빛이 잘 드는 곳을 선호하지만,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. 상대적으로 실내, 실외에서도 모두 잘 키울 수 있습니다.
한국에서의 재배 난이도
- 난이도 평가: 4/10
한국에서 히아신스를 기르는 것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. 겨울에 구근을 심어 두고, 봄이 오면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
관리 요령
- 토양: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토양
- 물주기: 흙이 마르면 충분히 (과습 주의)
- 광선: 밝은 간접광
- 성장 속도: 빠름
히아신스는 물 먹는 꽃으로 유명합니다. 그러나 과습은 뿌리 썩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 꽃이 피기 시작하면, 직사광선보다는 밝은 간접광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.
심는 방법
- 적절한 시기: 히아신스는 가을에 심어서 봄에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. 9월에서 11월 사이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.
- 토양 선택: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토양을 사용합니다.
- 심는 깊이: 구근의 크기의 2~3배 정도 깊이에 심습니다.
- 위치: 구근이 서로 닿지 않도록 충분한 간격을 두고 심는 것이 좋습니다.
꽃을 본 후 관리
- 꽃이 지고 나서: 꽃이 지고 나면, 줄기의 꼭대기를 잘라내고 잎이 자연스럽게 노랗게 변해 죽을 때까지 기다립니다. 잎의 광합성을 통해 구근에 다음 시즌에 필요한 영양분을 축적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.
- 잎이 말랐을 때: 잎이 완전히 말랐을 때 구근을 파낸 후, 말려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.
구근 보관 방법
- 보관 조건: 구근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. 대략 17°C 이하의 온도가 적합합니다.
- 휴면기: 휴면기 동안에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.
다음 시즌 준비
- 휴면기 이후: 구근을 다시 심기 6~8주 전에 냉장고 안의 야채 보관함 같은 서늘한 곳에서 예비 발근을 시킵니다. 이 과정을 '냉장 처리'라고 하며, 꽃이 잘 피도록 돕습니다.
- 재심기: 냉장 처리가 끝난 후, 다시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히아신스 구근을 심습니다.
식물 장식 팁
히아신스는 혼자서도 충분히 아름답지만, 여러 개를 함께 심어 다채로운 색상의 꽃밭을 만들면 더욱 눈부신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. 집 안에서는 꽃병에 담아 싱싱한 봄을 집 안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. 그 향기로운 꽃으로 집안을 가득 채워보세요. 매일매일이 새로운 봄날 같을 것입니다.
반응형'indoor plant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몬스테라가 아닌 히메 몬스테라 키우기 (0) 2024.03.19 대나무, 집에서 자라나는 품격과 여유 (1) 2024.03.18 작지만 강한 이오난사 키우기 (0) 2024.03.18 고사리덕후의 필수품 : 아디안텀 키우기 (2) 2024.03.15 아비스 고사리: 실내 공간에 신비로움을 더하는 고대 식물 (0) 2024.03.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