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유니티 off the record 2024 웨비나app business 2024. 6. 13. 16:07
올해 웹/앱 마케팅 트렌드
AB101
- 생성형 AI : 성과분석이랑 소재 제작 등 모든 전반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
- 경기 침체 : 외형 확대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상황
- 다양한 방식의 리워드를 제공하는 형태
- 앱 테크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많이 추가하는 분위기임
- 개인정보보호정책
틱톡
- 개인정보보호 정책 때문에 광고 수익이 줄어듦
- 인앱 결제나 구독 모델이 고도화 되고 있음 (유저들의 활동범위를 늘려가는 추세)
- 한국앱에서는 소비자 지출액이 다행히 올라갔다고는 함 (인앱 결제나 유료 구독 심리적인벽이 낮아지고 있음)
- 정서적인 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에는 기꺼이 돈을 연다
유저 확보 트렌드
틱톡
- 경쟁이 너무 치열해져서 .. mau 도 중요하지만 실제 구매를 늘리는 고가치 유저를 찾는 게 중요해짐
- 고도의 타겟팅 보다는 진성유저에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하게 다각화 하는 형태
- 그래서 그런지 크리에이터를 활용하는 방안 - 정서적인 거리를 빠르게 줄일 수 있음 (시간도 비용도 줄임)
- 크리에이터가 들어간 광고 소재랑 아닌 소재 70% 이상 증가 > 광고 전환율도 훨씬 성과가 좋음
AB180
- 새로운 디지털 매체 확대
- 앱테크 활성화
- 광고 수익화
- 예전엔 낮은 CPI 유지하는게 전략이었다면 이후에 고가치 유저확보 이후를 신경쓰게 됌
게임화/수익화 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?
비게임 앱에 게임의 형태나 특성을 넣어서 모바일 게임에 있는 광고 모델을 접목 시키는 방식
- 수익화 : 특히 세 가지가 있음 IAP + IAA + Subscriptions
쇼퍼테인먼트
- 쇼핑+엔터테인먼트 흥미롭고 영감을 주는 콘텐츠로 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소비 패턴
- 유저를 소비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앱에도 적용가능한 개념 (어떤 외국인이 틱톡으로 리뷰로 남겼는데 그게 바이럴이 되어서 엄청 외국 런칭까지 함)
- 우리 앱에 큰 매출을 낼 수 있는 유저들을 데려올 수 있는 매체들을 테스트 하는 게 중요함
- 앱에 대한 메시지 전달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 (특히 정서적으로)
유저 획득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?
틱톡
AB180
Hook은 3초 이내 결정됌 (자극적인, 부정적인 문구 활용하는게 효과적임 I hate ... )
유니티
- 서바이벌 전략이 요새는 트렌드임
- 게임 쪽 은 유저에게 보상을 제공하면서 오가닉 유저를 유치할 수 있음
- 보상으로 나가는 앱 개발사가 안고 가면 너무 힘듬 / 게임 같은 경우는 유저가 원하는 부가가치가 실제 비용으로 나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좋음.
AB180
- ATT팝업에 대한 동의를 높이는데에 도움이 되면 좋음. eCPM이 상승함. (아무래도 데이터 트래킹을 해야하니까 멘트를 넣었납다)
전환을 일으키는 숏폼 비디오 팁
틱톡
- 너무 잘 찍으면 광고 영상처럼 느껴할 수 있음. 좋지 않은 카메라도 상관 없음
유저 피로도
- 피로도가 찾아오는 주기가 소재마다 다름. 지표를 눈여겨 보는 것이 중요함.
- 플랫폼 알고리즘 자체가 사람들이 잘 안보는 영상은 노출이 잘 안될 수 밖에 없음.
고려해야 할 지표
- CPI, CPE, ROAS 등등 너무 많아 피로함
- PLTV 예측된 LTV
- 유저들이 광고에 얼마나 몇 번 참여하는지, 광고 미참여 유저의 가치가 얼마나 다른지?
- 벤치마킹 데이터 : 게임 업계 에서는 동영상 광고, 다양한 광고 유형에 따라 국가별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게 궁금하면 유니티 담당자에게 연락 ㅋ
수익화 고객사 사례
유니티
- 캐시워크? 캐시워크가 탭조이랑 하는구나
- CJone 룰렛 형태로
- OKcashback
- 엘포인트
틱톡
- 알라미 : 특정 미션을 해야 알람을 끌 수 있음
반응형'app busines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식물이 비싼 이유 (0) 2024.08.25 Growth is a promise, retention is a promise kept. (0) 2024.06.24 신규 제품 런칭을 위한 캠페인 플랜 순서 (0) 2024.02.16 앱 마케팅 전략 (0) 2024.02.16 2024 앱 모바일 마케팅 전망 (0) 2024.02.15